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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인사이트

👀노쇼(No-show) 없는 행사 만들기

2022. 05. 06

 

안녕하세요. 이벤터스 오퍼레이터 지혜에요 😉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행사 기획자라면 늘 고민하는 바로 그것, “노쇼(No-show)"입니다.

 

2021년, 저는 행사 기획자를 위한 행사 이벤터스 웨비나 라이브 for HOST를 매 달 기획하고 운영했어요.
콘텐츠를 기획하고, 모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웨비나를 진행하며 가장 고민한 것은 바로 ‘참여' 였답니다. 
저의 경험을 담은 "노쇼가 발생하는 이유와 노쇼를 줄이는 방법",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노쇼(No-show)란 오기로 했던 사람이 예약 또는 약속을 취소하지 않은 채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의미해요. 
온라인 행사의 노쇼 비율은 평균 35%이고, 참가비가 없는 무료행사의 경우 무려 50%까지 그 비율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유익한 행사를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데 오히려 노쇼 비율이 증가한다니...! 아이러니하죠? 

 

🔍 왜 노쇼가 발생하는걸까? 

링겔만 효과(Ringelmann effect)

집단 속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많아질수록 한 사람이 성과에 미치는 공헌 정도는 줄어든다는 집단적 심리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여러 사람이 줄다리기를 같이할 때 "나 하나쯤 힘 덜 줘도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누군가를 떠올린다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노쇼를 줄이는 방법은?

  1. 커뮤니케이션은 일찍, 그리고 명확히

    이메일은 가장 효과적이고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예요. 
    생각보다 많은 신청자가 '이메일'을 통해 행사 소식을 열람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행사 7일 전/3일 전/1일 전/2시간 전/행사 시작 10분 후, 최소 5번의 리마인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아요.

    문자 알람도 톡톡한 효과가 있어요. 저도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행사 시작 10분 뒤 문자를 발송한 결과, 참가자 수의 8%가 증가하는 효과를 눈으로 확인했어요.

    🍯Tip! 이벤터스에서 신청자에게 이메일/문자를 보내 리마인드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세요!

     
  2. 행사에 참석한 사람만 누리는 혜택과 기회

    저는 참가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행사 홍보단계부터 경품 리스트를 공개하고, 행사 마지막 시간에 추첨을 진행 했어요.
    참가자만을 위한 실시간 이벤트를 진행한 것인데요!
    경품추첨, 퀴즈, 출석체크 등 참가자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밖에 없는 요소들을 프로그램에 잘 녹이는 것이 중요해요.

    행사가 끝난 후, 연사-참가자/참가자-참가자 간의 네트워킹 시간이 있다면 더 좋아요.
    데이터야 놀자 2021에서는 프로그램 중간에 Gather Break를 운영했어요. 
    참가자는 이벤터스에서 웨비나를 시청하며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게더타운에서 연사와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어요. 
    끝까지 참여한 참가자만 누릴 수 있는 네트워킹 기회였답니다.

    🍯Tip! 이벤터스의 경품추첨, 퀴즈 등의 이벤트 기능으로 참가자의 체류 시간을 늘려보세요!

     
  3. 우리 행사, 쉬운 행사 아니에요. 약간의 허들

    약간의 허들을 만들어 진성 참가자의 참여 비율을 높여보는 건 어떨까요?
    참가 신청단계에서 사전 설문을 진행해보세요. 신청자가 행사 참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 궁금해하는 것, 고민을 물어보세요. 
    그리고 행사에서 이 내용을 다룰 거라고 약속해주세요.
    무료 행사의 노쇼가 높아 고민이라면, 소정의 참가비나 예치금을 받는 것도 방법이에요.
    행사 참석이 확인되면 예약금을 돌려줄 수도 있고, 더 나은 행사를 운영하기 위한 비용으로 쓰일 수 있을 거예요.

    🍯Tip! 이벤터스의 사전설문, 참가비 결제 기능으로 약간의 허들을 만들어보세요.

     
  4. 취소의 문

    신청 취소(및 환불) 절차를 간소화해, 참석하지 못하게 된 신청자가 스스로 참가신청을 취소할 수 있게 해주세요.
    취소자가 파악되지 않은 행사의 노쇼 비율은 높을 수 밖에 없고, 행사 호스트가 처리해야 할 취소 문의도 증가할 수 밖에 없어요.
    취소자 수가 파악되어 좋은 점은 첫째, 참가자의 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둘째, 적절한 인원에 맞게 행사(쿠폰, 케이터링, 네트워킹 또는 기타 활동)를 계획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티켓이 매진된 행사에 대기자 접수가 가능하다면, 취소자가 발생하더라도 대기자 명단에 오른 참가자가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될 거예요.

    🍯Tip! 이벤터스의 대기자 접수 기능을 이용해 소중한 예비 참가자도 놓치지 마세요!

 

 

 

노쇼를 줄이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인터랙티브한 행사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  이벤터스 솔루션 을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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