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터스X뤼튼] 적은 인원으로 완성도 있게 데스크운영하는 방법

✅ 호스트명 : 뤼튼테크놀로지스
✅ 행사명 : 뤼튼 유저 컨퍼런스(Wrtn User Conference)
✅ 참가자 규모 : 200명 내외
✅ 도입 솔루션 : QR체크인/명찰출력(실속형)🔗보기
✅ 도입 이유
- 내부 행사 특성상 적은 인원으로 효율적인 현장 운영이 필요했어요.
- QR체크 한번으로 입장안내를 드릴 수 있어 인원도, 시간도 반으로 줄었어요.
- 참가자 모집부터 공지 문자 발송, 출석체크, 명찰 출력까지 한 개의 플랫폼 해결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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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뤼튼을 만드는 뤼튼테크놀로지스에서 DevRel Community Manager로 일하고 있는 최다인입니다 :) 저희는 모두의 AI 포탈이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리고 있는 AI 스타트업입니다!

Q. <뤼튼 유저 컨퍼런스>를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한 행사 소개 부탁드려요.
이번 <뤼튼 유저 컨퍼런스>는 실제 뤼튼의 유저가 스피커가 되어 참석한 유저분들께 뤼튼을 활용하는 방법, 더 나아가 AI를 활용하는 자신만의 꿀팁을 공유하는 자리였어요. AI를 일상/업무 활용하기에 어려움을 느끼셨던 분들께 더 실용적인 방법을 공유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뤼튼 유저 컨퍼런스>에서만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요?
모두 다른 직군에서 일하고 계신 유저 7분이 연사로 함께해 주셨는데요, 덕분에 각 직군에서 AI 뤼튼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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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유료 행사였는데도 단기간에 200명이 신청을 해주셨다고 들었습니다, 모객 비결이 궁금해요!
모집 조기 마감이 목표였는데 일주일도 채 안 되어서 마감되어서 너무 기뻤어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중심으로 유저에게 행사 소식을 알렸던 것이 핵심이었던 것 같아요. 이번 행사는 1) 뤼튼 커뮤니티 공간, 2) 뤼튼 사용자 오픈 카카오톡방, 3) 격주마다 진행하는 ‘뤼튼 유저 웨비나’에 행사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Q. 커뮤니티를 기반한 브랜드와 유저 간의 친밀감과 신뢰가 느껴져요, 각 채널은 어떤 곳인가요?
최근 AI가 매우 핫한 키워드이지만 많이들 직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막막해 하시더라고요. 또 '나만 뒤처지는 거 아닐까' 하며 막연함 두려움도 있으셨던 거 같아요. 이런 어려움을 바로 해결해 드리기 위해 커뮤니티와 오픈카카오 채팅방을 열었어요. 실시간 고민을 듣고 저희 팀원들이 바로 답변을 드리는 식으로 시작됐죠.
Q. 'AI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곳이었겠네요.
네, 지금은 저희 팀원들만 아니라 유저들이 직접 활용법이나 템플릿을 올려주시는 등 유저 간 정보 교류도 활발해요. 6,000명의 유저가 AI를 더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있죠.
이런 지속적인 유저의 보이스와 애정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정말 특별하고 감사한 일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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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번 행사는 뤼튼 팀원들께서 직접 운영을 다 하셨다고요?.
네, 대행사 없이 사내에서 0 to 1으로 진행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효율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현장에서는 각 스텝별로 역할을 명확히 분담했고, 이벤터스 솔루션을 도입해서 적은 데스크 인원으로도 안정적으로 입장 안내를 할 수 있도록 했어요.
Q. 이벤터스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참가자 모집부터 공지 문자 발송, 출석체크, 명찰 출력까지 여러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한 개의 플랫폼에서 연속성있게 해결된다는 게 좋았어요!
처음에 참가자로 이벤터스를 알게 됐는데, 참가자 동선이 매끄러워 인상적이었어요. 이벤터스로 한 번 행사 운영해 본 뒤로는 줄곧 쓰고 있고, 이번에도 팀에 제안해서 이벤터스를 도입하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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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희 유저셨군요, 감사합니다! 솔루션 도입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실질적으로 개선된 부분이 있다면요?
이전에는 출석 명단을 프린트해서 눈으로 이름과 매칭해서 출석 체크를 했다면, 지금은 참가자 QR코드 체크 한 번이면 바로 출석 확인이 돼요.
덕분에 기존 등록데스크 인원이 3명에서 2명으로 줄었고, 조작이 쉬워서 스텝 교육 시간도 짧아졌어요. 명찰을 배부 시간도 30초에서 15초로 줄었죠. 인원도 1명 더 확보하고 시간도 반으로 단축시킬 수 있죠.
Q. 운영하면서 특별히 만족하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출력되는 이름 스티커를 준비한 명찰 붙이면 되는 형식이라 매우 편했어요! 커스텀 디자인으로 명찰을 인쇄할 수 있던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명찰 출력 외에도 문자 발송도 별도 플랫폼을 쓸 필요가 없었고 덕분에 참가자 데이터를 옮기는 번거로움도 없었어요. 행사 참가자 역시 배부된 QR코드 만으로도 빠르게 출석체크 후 행사장으로 들어가는 경험이 좋았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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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마지막으로, 유사한 목적의 행사를 준비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적은 인력으로 행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아요. 효율적으로 행사를 운영할 수 있는 툴을 미리 찾아보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저희는 이번에는 이벤터스에서 등록데스크에서 필요한 솔루션만 사용했지만, 다음 컨퍼런스에서는 행사 프로그램도 이벤터스의 솔루션으로 얼마나 효율화할 수 있을지 미리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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