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 트렌드 사례 살펴보기 👀 (feat. 행사 컨셉, 행사 기념품)
💬 오프라인 행사 모객이 고민인 호스트님
💬 한번의 만남이 아닌 지속적으로 참가자와 친해지고 싶은 호스트님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OTT 같은 각종 미디어 플랫폼, 스포츠 액티비티, 페스티벌 등 다양한 여가·취미 활동이 넘치는 요즘, 더 색다르고 재밌는 행사를 위해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호스트님들의 더 풍부한 행사 인사이트를 위해, 다양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사례를 토대로 색다른 행사 기획과 전략 팁을 알려드립니다.
1. 행사 기획 시
📍 행사 장소 대관 전 필수 체크
유동 인구가 많고 놀 거리, 먹을거리가 많은 곳일수록 좋겠죠! "행사 마치고 맛집 들르면 되겠다!" 하는 사람들을 공략할 수 있어요.
📍 행사 주제에 어울리는 체험형 프로그램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참가자들에게는 체험 프로그램이 매력적이게 느껴집니다. 강연 후 연사와 함께하는 원데이 클래스, 모임 후 맛집 원정, 연사들의 작업물을 직접 볼 수 있는 전시존 등이 될 수 있어요.
- [마작게임 x 강연] 기연마회 아홉 번째 마작소셜 마작 원데이 클래스와 문화 비평 전문가의 아시아 문화사 강연이 함께 진행된 다채로운 행사로 매력적이었어요!
📍 스탬프로 센스있는 부스 가이드
팝업스토어 고객들은 현장에서 친절하고 상세한 안내를 받았을 때 브랜드 호감도가 오른다고 해요. 고객으로 하여금 팝업의 재미도 더하고, 구체적인 가이드 투어도 가능한 ‘스탬프 투어’를 추천해요.
- 원티드에서 진행했던 '리크루팅 카니발' 우아한형제들, 쿠팡, 카카오스타일, 여기어때컴퍼니 등 8개 회사가 참여했던 리크루팅 카니발에서 부스를 모두 돌아볼 수 있는 스탬프 랠리를 진행했어요. 스탬프 3개를 모아 경품에 응모할 수 있게 해 참여율을 높였습니다
📍 희소성과 스토리가 담긴 기념품
DIY 굿즈, 응원 메시지 등 희소성과 스토리가 모두 담겨있는 기념품을 더 특별하게 느낀다고 해요. 행사 주제와 어울리면서도 SNS 인증샷 자랑을 부르는 싶을 만큼 귀여운 기념품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 연초 열린 팝업스토어에서 새해 운세를 점치는 스크래치 복권을 준비했던 '최고심'
2. 행사 모객 시
📍 압도하는 비쥬얼의 포스터/썸네일 제작
시선을 압도하는 아트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현실적으로 행사장에 작품을 가져올 수 없다면 행사의 대표 얼굴인 포스터로 시선을 다 뺏어오자고요. 규모 있는 행사라면 포스터 비주얼을 크게 프린트해서 포토존을 만들어봐도 좋겠네요!
📍 실패하고 싶지 않은 참가자의 두려움 없애기
다수의 참가자들이 행사 소개 페이지를 주의 깊게 보신 후 참여 여부를 결정하시는데요. 지난 참가자의 리뷰, 현장 사진이 있다면 모집 페이지에 적극 활용하여 참가자에게 재밌는 행사가 될 거라는 확신을 주세요!
📍 행사장 근처 핫플 소개하기
우리 행사가 열리는 동네를 핫플로! 행사장 근처 먹거리, 놀 거리 정보를 함께 알려준다면 참가자의 하루 동선을 계획할 수 있어요. 리플렛이나 온라인 콘텐츠로 만들어 참가자를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어요.
3. 행사 진행 시
📍 요즘 팝업스토어의 특별한 포토존?
직접적으로 사진을 찍는 포토월보다 거울셀카, 캠코더 셀카 등 한번 렌즈 통해서 찍는 포토존이 대세입니다. 스토어 방문 고객을 위한 색다른 포토존을 만들어주세요.
- 젠틀몬스터 X 메종 마르지엘라 콜라보 팝업스토어 : 역대급 콜라보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콜라보 이벤트, 안경을 착용하러 온 소비자들이 거울 셀카를 찍을 때도 콜라보 소식을 알릴 수 있도록 거울을 꾸몄어요.
📍 다음 만남을 기대하게 하는 뒷모습
또 만나고 싶도록 첫인상부터 헤어지는 뒷모습까지 긍정적인 인상으로 마무리해요.
매끄러운 현장 운영을 위한 체크 리스트
- D-1, D-day 리마인드 연락하기
- 찾아오는 길, 층수, 룸 넘버 등 자세한 위치 알려주기
- 타임테이블 공지는 필수, 화장실&와이파이 안내는 센스
- 메인 행사 전후로 적막을 없애줄 배경음악 ON
- 명찰 또는 상의 색깔 통일로 '스텝' 존재감 드러내기
- 다음 행사를 기대하게 만드는 피드백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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