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신청자 유입 경로 확인하는 법 (+UTM 경로 추적 기능)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성공적인 행사 모객을 위해, 각종 커뮤니티, 플랫폼, SNS 광고까지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하고 계실 텐데요. 막상 어떤 채널에서 가장 많이 유입되고 신청이 일어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지 못한 호스트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지속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서, 우리 행사에 효과적인 채널과 매체를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벤터스를 통해 우리 행사의 유입 경로를 간편하게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UTM(유입 매체) 분석이란?
UTM(Urchin Tracking Module)은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링크 URL 끝에 소스·매체·캠페인 등의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방식을 뜻해요. 예를 들어 이번 행사의 홍보 매체 중 하나가 ‘이벤터스’라면, 이벤터스용 UTM 링크에는 ‘utm_source=eventus’를 붙을 수 있습니다. 행사 유입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UTM 분석은 필수입니다. 각각 다른 파라미터가 추가된 다양한 링크들을 배포한다면, 추후 링크별 성과 측정을 토대로 효과적인 모객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생성 방법: UTM 링크를 생성해 주는 서비스, 혹은 엑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여 시트를 직접 만들어 링크를 생성할 수 있어요.
- 성과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같은 데이터 솔루션 툴 서비스를 활용하여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벤터스의 신청 경로 추적(UTM) 기능
이벤터스는 UTM 링크를 생성과 동시에, 링크별 성과도 확인할 수 있는 ‘신청 경로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벤터스에서 개설된 모든 행사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어떻게 UTM을 생성하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지 사용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신청 경로 추적 기능 사용 방법
*경로: 이벤터스 호스트 센터 → 내 채널 → 행사 선택 → 신청 경로 추적(UTM) 페이지
1. 행사 개설 후 신청 경로 추적 페이지에서 UTM을 생성해요
- 홍보 채널, 방식, 홍보 목적 등 서로 다른 링크들을 구분하기 쉽게 이름을 정해 주세요
- UTM 별 소스와 매체를 선택하여 생성해요
- 소스 : 행사를 홍보하는 채널 (이벤터스,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그램 등)
- 매체 : 행사를 홍보하는 방식 (이메일, 블로그, 문자, 배너, 광고 등)
2. 생성된 UTM 링크를 배포한 후 링크별 성과를 측정해요
- UTM 링크별 하단 3가지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 PV: 해당 URL을 클릭하여 행사 페이지에 접속한 횟수(페이지 뷰)
- 신청 수: 해당 URL을 클릭하여 접속 후 행사에 참가 신청한 수
- 판매 금액: 각 URL 클릭으로 발생한 신청의 티켓 판매 총액(유료 행사에만 해당)
- ‘단축’ 링크를 활용하면 파라미터를 숨기고 배포할 수 있어요
3. 성과를 토대로 다양한 추가 액션을 진행해 보세요
지속적인 UTM 분석을 통해 우리 행사에 최적인 홍보 채널을 찾아보고, 다음 행사의 홍보 플랜과 예산을 미리 기획해 보세요. 상단의 행사 예시를 보면, 다양한 채널 중에서도 이벤터스의 ‘카카오톡’ 큐레이션 광고 상품을 통해 가장 많은 유입과 신청이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PV와 신청 수가 모두 높은 UTM가 있다면 그것은 최적의 홍보 소스·매체!
- PV는 높은데 신청 수가 낮다면, 행사 자체의 문제일 수 있어요 (신청 페이지의 매력도, 행사의 금액 등)
- 동일한 매체를 활용, 소스(채널)만 다르게 하여 채널 효율 테스트를 해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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