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채널이란?
최근 1년간 행사 개최 수, 누적 참가 수 등에서
우수한 채널에게 부여되는 인증 마크입니다.
닫기
닫기
{{ message }}
고객 사례

[마인드로직 X 이벤터스] 단 1시간만에 잠재고객 400명을 확보한 비결은?

2023. 10. 06

 

Q. 안녕하세요! 마인드로직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마인드로직은 ChatGPT를 기반으로한 기업용 차세대 대화 에이전트인 Chat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챗봇 상담을 통한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마인드로직의 ChatAPI는 여러 분야에서 24시간 실시간 응대하며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고객이 업로드한 다양한 문서에서 추출한 정보에 기반해 답변하는 "문서Q&A에이전트"와 홈페이지 주소와 자료를 업로드해 FAQ리스트를 만드는 "FAQ생성기", 그리고 이를 활용해 고객에 응대하는 "고객센터 에이전트"! 개인화된 제품 추천으로 제품의 판매까지 이끌어가는 "이커머스 에이전트"가 대표 상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Q. 요즘 최대의 화두 ChatGPT죠! 대표님의 창업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공동 창업자인 김용우 대표와 저(김진욱 대표)는 2007년 맥킨지 컨설팅에서 만나 3년 정도 함께 일을 했어요. 김용우 대표의 3번의 창업 및 엑싯 노하우와 저의 통신 및 글로벌 메신저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내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그리고 2018년, ‘AI와 대화’라는 콘텐츠로 창업을 결심하였고, 사람과 AI가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첫 세일즈 웨비나를 진행하셨어요. 다양한 세일즈 방법이 있을텐데, 웨비나를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ChatAPI는 올해 4월에 런칭된 서비스인데요. 프로덕트 마켓핏(Market fit)을 찾기 위해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약 70여 개의 기업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그리고 자연스러운 세일즈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여기까진 좋았는데, 그다음부터가 고민이 되더라고요.

지인 추천을 받아 한 명씩 찾아다니면서 영업을 하기에는 리소스가 너무 많이 드는 거죠. 세일즈가 성사되리라는 보장도 없고요. 1:1 영업 방식을 벗어난 마케팅 도구를 찾던 중, 이벤터스 웨비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행사 유형에 관계없이 행사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갖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처음 웨비나를 진행할 경우,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파악하려면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야 할 텐데, 이벤터스에서 제공하는 행사 전중후 통계 대시보드와 데이터로 세일즈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해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실제로 세일즈 웨비나를 진행한 후, 체감하는 변화가 있었나요?

네, 확실한 변화가 있었죠. 우선, 지금까지는 이메일을 주된 마케팅 도구로 활용했는데, 세일즈 웨비나를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면서 고객층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졌습니다. 직접 영업을 뛰더라도 만나기 힘든 고객, 예를 들어 메이저 기업의 의사 결정자와 같은 리드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놀라웠어요.

 

 

Q. 모든 세일즈 웨비나가 성공하는 것은 아닐텐데, 첫 웨비나가 흥행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콘텐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로 유입된 고객의 퀄리티가 굉장히 높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최근 ChatGPT 기술이 주목받고 있고, 이를 활용한 기업과 서비스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죠. 마음 같아서는 마인드로직의 기업과 기술에 대해 1시간 동안 소개하고 싶지만, 청중의 마음과 같진 않겠죠.

청중이 원하는 콘텐츠는 ChatGPT, ChatAPI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보다도, ChatGPT를 비즈니스나 업무에 도입하는 게 어려울지, 도입 이후 확실한 효과나 성과가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청중에게 전문성 있게 전달하는 것, 그리고 어려움이 있을 때 마인드로직의 서비스를 기억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했습니다.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분들의 호응을 받으니 기분이 좋더군요.

 

Q. 비즈니스 관점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실제로 세일즈가 발생했다는 점이죠. 웨비나 종료 후 몇 건의 후속 미팅을 진행했고, 세일즈 달성 단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웨비나를 마무리하며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설문 응답을 통해 고객들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파악한 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죠.

 

Q. 웨비나로 약 400명의 잠재고객을 확보하셨는데요. 고객 획득 단가가 약 12,000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 홍보 채널과 비교했을 때 느끼는 효율성은 어떠신가요?

직접 고객을 찾아가 1:1 미팅을 진행하던 방식과 달리, 세일즈 웨비나를 통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마인드로직의 서비스는 월 구독 BM(Business Model)인데요. 웨비나로 단 한 명의 고객이 서비스 도입 고객으로 전환된다 하더라도, 획득 비용의 10배 이상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죠.

400명의 리드중, 단 5%(20명)만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웨비나에 투자한 비용 대비 약 5배의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다음 웨비나를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 콘텐츠에 대한 전문성만 있다면요!

 

 

Q. 이번 웨비나에서 특히나 황슬 매니저님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처음 세일즈 웨비나를 진행해보신 소감이 어떤가요?

처음엔 정말 막막했어요. 주어진 단 한 시간, 라이브로 진행되는 만큼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어요. 매니저님의 도움과 가이드를 믿고 차근차근 진행했더니 잘 마칠 수 있었어요. 다음 웨비나는 조금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이벤터스 플랫폼, 솔루션을 모두 이용해주셨는데, 이용 경험은 어떠셨나요?

이벤터스 웨비나를 알지 못했다면 아마 Zoom이나 Youtube를 이용했을 것 같더라고요. 다른 툴과 비교했을 때, 이벤터스는 참가자 모객을 위한 플랫폼, 행사 운영을 위한 솔루션 두 가지를 보유하고 있어서 저와 같이 처음 행사를 진행하는 담당자에게는 굳이 다른 선택을 할 필요가 없었어요.

웨비나 중 설문조사, 경품추첨, 실시간 채팅 등 필요한 기능들을 새롭게 찾거나 구축하려면 행사 담당자의 품이 많이 들 텐데 모든 기능이 갖춰져 있는 것도 은은한 감동 포인트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정리 정돈을 잘 못해서(하하) 엑셀로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편인데 통계 메뉴에서 쉽게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분석할 수 있어서 유용했어요.

 

Q. 세일즈 웨비나를 준비하는 다른 호스트께 알려주고 싶은 매니저님만의 꿀팁, 조언이 있을까요?

다른 웨비나 툴과 달리, 고객의 성공을 위한 섬세한 케어가 있다는 점이 이벤터스의 특징이기도 했는데요. 전문가의 의견과 가이드를 따르는 것이 나의 시간을 아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첫 행사인지라 마음이 조급해져서 놓치는 업무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면, 노션에 정리된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서 완성도를 높여갔어요.

그리고 “우리 기업이 웨비나를 진행했다.” 라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는데요. 한 시간 동안 특정 분야에 대해 꽉 채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 마인드로직의 전문성과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기업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은 분, 특히 스타트업 대표님들께 세일즈 웨비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Q. 세일즈 웨비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ChatGPT = 마인드로직’이 떠오르게끔 만들고 싶습니다. 웨비나를 통해 ChatAPI 사업을 많은 비즈니스 실무자에게 알려야겠다는 목표가 생겼는데요. 개인이 사용하는 기술과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기술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그 간극을 채우기 위해 드는 리소스를 마인드로직이 해결할 수 있도록요. 앞으로도 웨비나를 비롯한 콘텐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면서 ChatGPT와 마인드로직을 많은 분들께 알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세일즈 웨비나 개최를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처음부터 판을 크게 키웠다면 힘들었을 것 같아요. 첫 행사로 웨비나를 진행해보니, 향후에는 오프라인 행사도 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언젠가 오프라인 행사에서 고객들을 만날 날을 기대하고 있어요.

스타트업은 반드시 행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방법이 온라인, 오프라인인 것은 중요하지 않죠. 기업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도 있고, 더 나아가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처음 시작한다면, 소규모 웨비나부터 시작해 보세요. 몇 차례의 경험으로 터득한 노하우와 생길 때, 단계적으로 행사의 규모와 콘텐츠를 넓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벤터스 행사 솔루션 관련 상담이나 문의가 필요하다면?  1:1 문의하기(링크)

#세일즈
#웨비나
#B2B세일즈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목록으로
지혜
비즈니스 세일즈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