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사례

[마이다스인 X 이벤터스] 참가자 2,500명 규모의 마케팅 행사, 왜 하이브리드였을까?

2023. 10. 11

 

[인터뷰]국내 최대 HR-TECH 컨퍼런스, HRevolution은 왜 하이브리드를 선택했을까?

2,500명의 HR산업 관계자가 참여한 행사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마이다스인 행사 기획팀의 인터뷰에서 운영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

 

 

 

 

Q. 마이다스인 행사 기획팀 여러분,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이다스인 HRevolution 행사 기획팀입니다! 마이다스인은 역검 솔루션(AI 역검)을 필두로 기업에게 필요한 HR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HR 솔루션 시장 1위 기업입니다. 

저희는 마이다스인의 B2B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어요. 채용이 바뀌면 인재와 기업이 바뀌고, 기업이 바뀌면 교육과 사회가 바뀐다는 큰 포부 아래, 인재 기준을 스펙이 아닌 ‘역량’ 중심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국내 HR 시장을 발전시키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HR 담당자분들을 대상으로 이번 HRevolution 컨퍼런스처럼 큰 규모의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기도, HR 인사이트를 담은 온라인 콘텐츠를 발행하기도 합니다. 

 

 

Q. 마이다스인의 국내 최대 규모의 HR-Tech 컨퍼런스, HRevolution 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행사를 소개해 주신다면요?

HRevolution 은 인사담당자 약 1,000여 명이 참가하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HR-TECH 컨퍼런스입니다. “HR(인사) + Revolution(혁명)”, 말 그대로 ‘인사 혁명’ 또는 ‘진화하는 HR’ 이라는 뜻을 담은 HRevolution은 2018년을 처음으로 연 1회씩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HRevolution에선 그간 쉽게 접할 수 없었던 HR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HR에 적용된 최신 IT 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올해는 ‘RE:MOVE, 틀을 깨고 나아가다’ 라는 주제로 9월 20일 양재동 더케이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오프라인으로, 현장에 오시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실시간 시청 환경을 더해 하이브리드(온라인+하이브리드)로 개최하였습니다. 

 

Q. 어느덧 5회째 맞이하는 행사인 만큼, 신규 참가자 모객이 중요한 과제일 것 같아요.  참가자 모객에 효과적인 방법이나 팁이 있을까요?   

신규 참가자 모객을 위해 특정 산업 관계자만 모인 채널에 국한되지 않고, HR 외의 산업군의 홍보 채널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이번 HRevolution 모객 당시, 처음으로 주요 HR 채널과 커뮤니티들 외에 IT 종사자 타겟의 뉴스레터 채널들과도 제휴를 맺어 홍보를 진행했었는데요, 총 30개의 신규 기업, 80명의 신규 참가자분들께서  뉴스레터 기획 기사를 보시고 HRevolution에 신청해 주셨더라고요. 서비스의 융복합 시대인만큼, 업계 종사자분들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원했던 게 아닐까요? 기존 산업군 외에 타 산업군의 홍보 채널을 활용해 타겟의 폭을 넓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마케팅 행사를 하이브리드(온라인+오프라인)로 행사를 개최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신규 잠재 고객을 모객하는 것도 큰 과제였지만, 오프라인 참가자의 노쇼 가능성도 큰 고민이었습니다. 사전 신청자의 현장 참석율을 높이는 해결책으로 추첨을 통해 오프라인 참가권을 배포하기로 결정했고, 아쉽게도 당첨되지 못하신 분들께는 온라인 LIVE 시청 링크를 전달해 온라인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오프라인 참가자분들에겐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당첨된 특별한 기회라는 이미지를 드려 현장 참석율을 높일 수 있었고, 온라인 참가자분들께도 행사 메세지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오프라인 참가자는 약 1,300명, 온라인 참가자는 약 800명으로 총 2,000여 명이 넘는 HR 담당자분들께서 HRevolution 2023에 참여해주셨어요. 

Q. 하이브리드 행사 기획/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행사 참가자들의 참여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방법이 있다면요

온라인 참가자와 오프라인 참가자에게 동일한 경험과 만족을 드리고 싶었어요. 저희가 이벤터스 솔루션을 선택하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요! 단순히 현장 중계만 하는 것이 아닌, 온,오프라인 동시 참여 가능한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온라인 참가자들에게도 생생한 현장감을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참가자들의 집중도가 떨어지거나, 다소 어색할 수 있는 순간들을 위해 온, 오프라인 참가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행사장에 도착한 후 첫 세션이 시작되기 전까지, 현장의 어색한 흐름을 풀기 위해 이벤터스의 ‘현장 투표’ 기능을 적극 활용했는데요, 다가오는 세션들에 대한 짧은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고객들의 기대감을 불러올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적절한 시간에 브레이크 타임을 배치하며 ‘경품 추첨’ 기능을 활용해 온, 오프라인 참가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덕분에 온라인 참가자들도 끝까지 이탈하지 않고 행사에 높은 집중도를 보일 수 있었습니다. 

 

Q. HRevolution 2023으로 얻은 성과가 있다면요? 

크게는 1) 모객 과정에서 얻은 신규 고객 2)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던 HR-TECH 기술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신규 참가자 모객 팁으로 밝힌 것과 같이 다양한 신규 채널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벌써 5회차를 맞이한 행사임에도 총 등록자 수의 65%가 신규 등록자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 이후 4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는데요, 특히 세션을 통해 처음 공개한 마이다스 HR-TECH 기술 ‘HR MOLLM’ 에 대한 현장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직접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HR MOLLM 페이지가 공개되자 마자 동시 접속자 수가 500명을 넘었으며, 행사 당일 총 2,000명이 넘는 접속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HRevolution과 같은 행사를 주최하는 호스트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와 같이 B2B 컨퍼런스를 준비하는 많은 마케터분들께서 비슷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B2B서비스는 상대적으로 B2C 산업보다 고객의 DB를 확보하기도 어렵고, 세일즈 성과로 이어지기 위한 기간이 비교적 길게 소요되는 부분이 고민이 될 것 같아요. 그러나 행사로 얻게되는 브랜드 자산, 잠재 고객이 가진 가치를 생각하면 포기할 수 없더라고요. 행사를 통해 고객과 쌓은 관계는 일반적인 온라인 마케팅보다 더 큰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행사 현장에서 직접 고객과 소통하며 얻는 값진 피드백도 마케팅, 세일즈 방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행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행사 담당자가 얻는 보람과 성취감도 굉장히 컸고요! 컨퍼런스를 준비하는 모든 행사 기획자분들의 건승을 빌며, 앞으로도 저희 HRevolution 컨퍼런스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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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비즈니스 세일즈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