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터스 X Slack Tour'22] 이벤터스로 몰입도 있는 하이브리드 행사
온라인 행사에서도 참가자의 참여를 높이고, 몰입도 있는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 이벤터스 솔루션을 도입한
협업툴 플랫폼 ‘슬랙’의 Slack Tour Seoul'22
slack의 마케팅팀 강다현 마케터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알아보세요.
✅ 호스트명 : 슬랙
✅ 행사명 : Slack Tour Seoul '22
✅ 참가자 규모 : 2,735명 신청 / 오프라인 200명 참가 / 온라인(웨비나) 1,727명 접속
✅ 도입 솔루션
- 명찰출력 서비스, 질의응답, 실시간 채팅, 퀴즈 기능
✅ 도입 이유
-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행사를 개최할 수 있어요.
- 끊김이 없이 안정적으로 웨비나를 송출할 수 있어요.
- 온, 오프라인 참가자 관리가 간편해요.
- 깜짝 퀴즈, 실시간 채팅, 질의응답 기능으로 몰입도 있는 온라인 행사를 개최할 수 있어요.
Slack Tour Seoul '22 행사는 Slack Tour는 글로벌 기업용 메시지 플랫폼 Slack의 연중 가장 큰 플래그십 행사로, 전 세계 주요 거점에서만 진행되는 공식 이벤트입니다. 국내에서는 지난 2월 웨비나 형태로 열린 이후 처음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동시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최하였습니다.
Q. 하이브리드 행사를 개최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로나 팬데믹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기에 아직은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어 하이브리드로 행사를 개최하였고, 오프라인 행사장에는 200명이 참가하는 규모로 작게 진행하였습니다.
Q. 온라인 행사와 오프라인 행사는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오프라인 현장의 강연을 온라인으로 송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현장에서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르게 구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 행사에서는 실시간 채팅과 질의응답 그리고 웨비나 시청 중에서 특정 시간에만 퀴즈에 참여할 수 있는 깜짝 퀴즈쇼를 진행하였습니다.
Q. 이벤터스를 도입하시기 전에는 어떻게 행사를 준비하셨나요?
이번 행사를 개최하기 전에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웨비나의 경우 온라인에서만 진행하기 때문에 저희가 기존에 쓰는 웨비나 플랫폼으로 운영을 하고있습니다.
Q. 이벤터스를 도입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하이브리드 행사에 참석해 이벤터스 솔루션을 처음 사용해보았는데요. 오프라인 행사 참여자로 이벤터스 인터랙션 기능을 직접 사용해보았습니다. 질의응답뿐만아니라 경품추첨 등의 기능들이 하이브리드에 특화된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여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Q. 세일즈 행사를 개최함에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참가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교적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 온라인 행사는 일방적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이벤터스 인터랙션 기능을 사용하여 몰입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벤터스 인터랙션 기능 중 퀴즈, 질의응답, 실시간 채팅 기능을 사용하여 웨비나 시청 중에도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그리고 행사 중에 웨비나에 접속한 참가자의 추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이탈과 참여도를 수시로 확인 하였습니다.
Q. 슬랙 서비스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들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셨을 텐데요. 행사 홍보는 어떻게 하셨나요?
행사를 홍보할 때 저희의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초대장을 발송하였습니다. 저희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던 분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참여해주신 것 같아요. 그리고 협업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홍보를 하기 위해 외부채널에도 행사를 홍보하였습니다. 이벤터스 플랫폼에서 진행한 광고 상품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모집된 2000명의 참가 신청자에게 사전 설문을 진행하여 저희가 모으고자 하는 타겟인지를 확인했었습니다. 그리고 행사 후에도 이벤터스에서 제공하는 참가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Q. 참가자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이번 온라인 행사에서는 실시간 채팅과 질의응답뿐만 아니라 깜짝 퀴즈쇼를 진행하여 참가자 분들이 웨비나 시청 중간에 퀴즈를 풀어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기능들이었지만, 참가자분들은 즐겁게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셨고 반응도 좋았습니다.
저희는 무엇보다 처음 사용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송출에 관해서 걱정이 많았습니다. 기존에 쓰고 있던 타 플랫폼을 사용할 때도 송출 중에 자주 버벅거리고 끊겼어요 하지만 이번 온라인 행사에서는 버벅거림 없이 안정적으로 송출하여 웨비나 송출 면에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스크린 구성도 이용하기에 편리해서 좋았어요.
Q. 오프라인 현장과 온라인 현장에서 어떻게 참가자를 관리하셨나요?
오프라인 행사들도 이벤터스 플랫폼에 접속을 유도하여 공지사항을 체크하고 설문조사를 참여하셨습니다. 온라인 행사에서는 온라인 참가자가 참여하는 질의응답 기능을 직원들이 맡아서 참가자가 남긴 질문에 답변을 달았고, 저는 실시간 채팅의 모더레이터 역할을 맡아 관리하였습니다. 이벤터스 인터랙션 기능인 질의응답은 온라인 참가자가 웨비나 시청 중에 질문을 담기면 해당 질문의 답변을 남길 수 있어 관리가 수월했습니다.
Q. 도입을 고민하는 호스트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행사 콘텐츠의 퀄리티와 기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의 행사 플랫폼 중에서는 이렇게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이벤터스밖에 없는 것 같아요. 한국인들의 감성에 맞춰져 있는 플랫폼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행사 도중에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도 이벤터스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외국 툴이야 좋은 툴이 많지만 외국 툴을 쓰면 행사중에 이슈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어려워요. 이벤터스는 행사 중에도 실시간으로 문의 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하이브리드 행사에 최적화 되어있는 국내 플랫폼, 이벤터스
도입을 망설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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