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180 X 이벤터스] 게임처럼 재밌게 행사 참여를 유도하는 스탬프투어
✅ 행사명: 2024 Modern Growth Stack
✅ 호스트명: AB180
✅ 참가자 규모: 3200명
✅ 도입 솔루션: QR 출석체크 / 명찰출력 / 스탬프 투어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AB180의 파트너 마케팅팀 매니저 서한솔 입니다. AB180은 광고 성과 분석 솔루션 Airbridge를 개발하는 B2B SaaS 스타트업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프로덕트 분석 솔루션 Amplitude와 글로벌 CR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raze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데요.
파트너 마케팅팀에서는 Airbridge를 세계에 알리고, 국내 시장에서 AB180이 서비스하는 솔루션의 입지를 견고히 할 수 있도록 필드 마케팅과 파트너 마케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2024 MGS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행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Modern Growth Stack(이하 MGS)은 AB180과 글로벌 프로덕트 분석 솔루션 기업 Amplitude, 글로벌 CR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기업 Braze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컨퍼런스입니다. 지난해에는 총 3개 트랙에서 30여개의 강연 세션이 진행되었고, 약 2,000여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이한 MGS는 ‘성장의 미래(FUTURE OF GROWTH)’라는 주제로 국내외 대표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 57명이 연사로 참여해 38개의 세션을 진행하였고, 온오프라인 통합 약 3,000여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Q. 양질의 세션에 놀랐습니다. 섭외는 어떻게 성공적으로 진행하셨나요?
5회째인 만큼 MGS는 매해 행사의 규모도 커지고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회차가 거듭되는 만큼 참가자의 니즈, 시장에 트렌드에 대해 철저한 사전 조사를 하고 최대한 세션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사자분들 섭외 시, 행사 준비를 하시는 모든 마케터분들이 겪고 계시는 어려움을 당연히 저희도 겪고 있습니다. 저희 행사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연사자 분들께서도 섭외 요청에 대해 최대한 긍정적으로 검토를 해주시고 계십니다.
Q. 무려 3,200명이 참관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하셨나요?
성공적인 모객 결과는 저희 내부 임직원들 모두가 만들어낸 성과입니다. 마케팅팀에서도 꾸준한 홍보를 진행하였고, 임직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모객을 진행했습니다.
구체적으로 AB180 뉴스레터와 MGS 뉴스레터를 통해 기존 고객 및 잠재 고객 대상으로 행사 소식을 주기적으로 알렸고, 링크드인과 페이스북 광고도 집행했습니다. 또한 마케터 커뮤니티에도 행사 소식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관심 타겟이 집약된 채널을 통해 모객을 진행한 것이 많은 분들과 함께할 수 있던 이유 같습니다.
Q. 이번 행사에 이벤터스 솔루션을 적극 활용하셨다고요?
이벤터스의 솔루션(QR 출석체크, 명찰출력)으로 참가자를 관리했습니다. 행사 전일 사전 등록한 참가자 전체에게 고유 QR코드를 발송해 현장에서는 QR코드 스캔만 하시면 등록이 완료됐어요. 등록과 동시에 10-15초 만에 바로 네임택이 출력되어서 빠르고 효율적이었습니다.
사전 등록을 하지 않은 분들도 이벤터스 현장등록 링크를 통해 결제 후 입장하실 수 있도록 안내를 했는데요. 별도의 결제 시스템이 들어오지 않아도 현장 구매가 가능했다는 점이 편리했습니다.
Q. 프로그램도 정말 다양했다고 들었는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신경쓰신 부분이 있나요?
참가자분들이 가능한 많은 프로그램을 참여해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세션, 부스, 이벤트 참여 시 QR코드를 통해 스탬프를 적립하고 적립된 스탬프 수만큼 스웨그를 교환해 드리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이벤터스 솔루션(스탬프 투어)에서 쉽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Q. 솔루션 도입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체감 효과는 어떠셨나요?
솔루션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 매력적이었어요. 참가자분들의 등록, 입장뿐만 아니라 어떠한 세션, 부스에 얼마나 참여하셨는지까지 트래킹되어 정말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고객 만족도 조사로 피드백을 받기도 했지만, 데이터로 실제 참여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내년 MGS의 프로그램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마지막으로, 유사한 행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저희 AB180팀도 행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과 동일하게 고객의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많은 고민과 사전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사 후 고객의 만족도를 데이터로 보고 추후 행사에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벤터스는 저희에게 오퍼레이션적인 측면의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는 것에 큰 역할을 해주셨고, 결과 데이터를 통해 차후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수의 행사를 오랜기간 경험해오신 이벤터스를 통해 준비하고 있는 행사를 한 단계 레벨을 올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