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L&C X 이벤터스] 참가자 데이터를 파악하니 행사 기획도, 홍보도 달라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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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스트명 : 현대 L&C
✅ 행사 유형 : 세미나(온라인)
✅ 참가자 규모 : 800명
✅ 도입 솔루션 : 참가자 모집, 온라인 솔루션(설문조사, 질의응답, 실시간 채팅)
✅ 도입 이유
- 펜데믹 이후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할 플랫폼이 필요했어요.
- 참가자 모집부터 VOD 송출, 설문조사를 모두 활용할 수 있었어요.
- 참가자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어 홍보 전략을 체계화했어요.
- 세션별 시청 기록을 통해 참가자 반응을 확인했어요.
Q. 간단하게 본인의 소속과 이번 행사에서 호스트님의 역할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L&C 디자인기획팀 김혜원 선임입니다.
저희 디자인기획팀은 라이프스타일과 디자인 트렌드 정보를 건축 및 인테리어 업계 전문가들과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온라인 세미나의 행사 페이지 개설부터 진행, 고객 명단 관리 등 세미나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했습니다.
Q. 이번 <인트렌드 세미나>는 어떤 행사인가요?
현대백화점 계열 종합 건자재 기업 현대L&C는 2010년부터 최신 라이프스타일과 디자인 트렌드 정보를 건축 및 인테리어 관련 업계 전문가들과 공유하고자 인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트렌드 세미나의 주제는 나의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GOOD MOOD(굿무드)’로 삶의 모든 부분에서 웰니스를 지향하는 소비자의 움직임과 디자인의 변화를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는 오프라인으로 세미나를 진행해왔으나, 팬데믹 이후로는 온라인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재작년부터는 이벤터스를 통해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Q. 올해로 15회 째 진행 중이라고 들었어요. 현대L&C에게 이 행사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인트렌드 세미나>는 매년 건축 및 인테리어 업계 전문가들과 현대L&C가 추구하는 디자인 방향성을 공유하고, 그에 맞춘 노력과 신제품을 소개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특히, 주 고객층인 B2B 고객사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와 관련 학계에서도 꾸준한 관심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저희가 주로 B2B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 세미나를 통해 B2C 고객들에게도 현대L&C를 알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25-26 인트렌드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고객과 함께 지난해를 돌아보고 새롭게 맞이하는 2025년을 준비하며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올해의 머트리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Q. 1,000~2,000명 가까운 참가자 분들이 매년 함께해 주고 계신데 모객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먼저, 현대L&C에서 제공하는 정보지인 ‘트렌드뷰’를 통해 확보한 고객 명단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내부 영업 담당자분들로부터 고객 리스트를 받아 보다 폭넓은 대상에게 세미나 소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SNS 홍보를 통해 잠재 고객층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으며, 더 많은 분들이 세미나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매년 새로운 홍보 전략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Q. 22년부터 이벤터스 VOD 솔루션을 사용해 주셨는데요. 언제부터 어떻게 이벤터스에 대해 알게 되셨나요?
3년 전, 팬데믹 이후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찾던 중 우연히 이벤터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플랫폼을 비교하며 기능, 가격, 사용자 경험 등을 검토했는데, 이벤터스는 특히 설문조사 기능, 신청 페이지 생성, 고객들의 신청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이 잘 구축되어 있어 큰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또한, 사전 녹화된 영상을 일정 기간 동안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어, 참가자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세미나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벤터스 매니저님의 신속한 세팅 지원과 세심한 대응 덕분에 매년 안정적으로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점들이 3년째 이벤터스를 선택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Q. 이벤터스를 처음 활용하셨을 때 어떠셨나요? 가장 도움이 많이 됐거나, 유용했던 부분도 궁금합니다.
이벤터스를 처음 활용했을 때, 세미나 진행에 필요한 여러 기능들이 직관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어 초기 세팅부터 운영까지 매우 수월했습니다.
특히 신청 페이지 생성, 설문조사 기능, 신청자 경로 추적 등 세미나 운영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이 효율적으로 제공되어 업무의 번거로움이 크게 줄었습니다. 또한, 사전 녹화된 영상을 일정 기간 스트리밍 할 수 있는 기능 덕분에 참가자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세미나를 시청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었던 점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Q. 이벤터스를 사용한 후, 팀 내에서의 변화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이벤터스를 활용하면서 신청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큰 성과였습니다.
특히, 고객의 신청 경로를 분석할 수 있어 어떤 채널을 통해 가장 많은 고객이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행사 시 보다 효율적인 모객 전략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접근 방식은 단순히 세미나 운영을 넘어 팀 내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세미나 영상이 1, 2, 3부로 나눠 업로드되었는데, 이벤터스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가장 많이 시청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콘텐츠가 가장 높은 반응을 얻었는지 파악할 수 있었고, 향후 세미나 기획 시 콘텐츠 구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Q. 온라인 행사를 준비하시는 다른 호스트들께 이벤터스 추천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세미나 진행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이벤터스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고객 모집부터 세미나 세팅, 진행 및 사후 관리까지 한 사람이 전체 과정을 무리 없이 관리할 수 있을 정도로 시스템이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행사를 준비하시면서 효율적인 운영과 비용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하고 계시다면, 이벤터스를 통해 진행해 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